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최근 우리 사회를 지탱해 온 기존 시스템들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봅니다. 오랜 시간 켜켜이 쌓아 올려진 제도와 규범들은 어느새 '다수의 합의'라는 미명 하에 너무나 쉽게 허물어지고, 그 자리를 개인의 편의와 즉각적인…
최근 우리 사회를 지탱해 온 기존 시스템들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봅니다. 오랜 시간 켜켜이 쌓아 올려진 제도와 규범들은 어느새 '다수의 합의'라는 미명 하에 너무나 쉽게 허물어지고, 그 자리를 개인의 편의와 즉각적인…
우리는 때로 무언가에 대해 이야기할 때 토론이나 논쟁으로 이어지는 경우를 만나게 됩니다. 그럴 때 여러분은 어떤 논쟁을 하시나요? 종종 감정적인 토론으로 이어지거나 갈등이 생기고 갈등이 심화된 채로 대화가 끝나거나 하지…
어떤 현상을 바라볼 때, 우리는 다양한 면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기르도록 교육을 해야 한다. 하지만 군중 심리에 휩쓸리게 되면 사회의 지성을 기르는 지성인인 교사들조차 '덮어놓고 비판하는' 모습을 종종 발견할…
자녀를 키우다 보면 영어를 가르쳐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보통 두 가지 경우였다. 영어를 좀 하는 것 같으니까 시켜볼까? 하는 생각과, 요즘 글로벌 시대고 영어 유치원 다니는 애들도…
개발을 하다 보면 깊은 숲속을 헤매는 느낌이 든다. 요즘에는 인공지능이 잘 도와주니 물론 전혀 무섭지 않다. 코드의 숲을 헤매다 보면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히는데, 전혀 힘들거나 포기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
수행평가 채점 기준을 두고 “교사의 감식안(專門的 판단)”이 과연 정당화될 수 있느냐는 고민은 오래전부터 교육학계에서도 계속된 논의 중 하나이다. 그래서 우리는 주로 수량이 측정한 형태로 수행평가 채점 기준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평가와 기록을 효율화 시켜주는 앱을 만들다 보니, 기록을 위하여 학생의 자기 평가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자기 평가서가 모든 수업과 교육과정에 따라 다양하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은 수업이다. 수업이…
GRASPS는 ‘Understanding by Design(UbD)’라는 교육과정 설계 프레임워크에서 활용되는 과제 설계 도구로, 학습자들이 수행해야 할 과제나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GRASPS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의 머리글자를 조합한 약어이다. Goal(목표): 학습자가 해당…
전라남도의 2030 미래 교실 사업 소식을 접하며, 문득 미래의 교실은 어떤 모습일까 상상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마치 미니 레슨처럼, 명확하게 구분된 공간들을 떠올렸습니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공간, 활발한 협동 학습이 이루어지는…
인공지능의 급속 발전으로 인하여 간단한 앱을 제작하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되어버렸다. 인공지능에 간단한 명령만 내리면 앱을 쉽게 제작해줄 뿐만 아니라 그 앱을 구동할 플랫폼도 다각화되어 정말 입맛에 맞게 앱을…